정양삼한의원

GG

> 다이어트 > GG

GG의 식이효율 및 간독성 실험

GG동물실험
논문제목 : ob/ob 마우스에서 GGEx16에 의한 비만 및 지질대사의 조절
정양삼 박사학위 논문 (2008년 동의대학교 대학원 우수논문상 수상)
연구목적 : 비만모델인 ob/ob 수컷 마우스를 이용하여 GGEx16의 비만조절효과를 평가하고, 세포학적, 분자생물학적 수준에서 작용기전을 구명하고자 하였다.
실험방법 : 본 실험을 위해 11주령의 마우스 (wild-type C57BL/6J 마우스와 ob/ob 마우스)를 사용하였으며,wild-type C57BL/6J 마우스는 정상대조군으로, ob/ob 비만마우스는 4개군으로 나누어 사용하였다. 비만대조군, GGEx12군, GGEx14군, GGEx16군. 8주간 약물을 투여한 후 체중증가량, 식이효율, 혈중 지질 및 당 농도, peroxisome proliferator-activated receptor(PPAR) 표적유전자와 UCP의 mRNA 발현을 측정하였다. 또한 transient transfection assay를 이용하여 NMu2Li hepatocyte, C2C12 myocytes 3T2-L1 preadipocyte에서 PRARα와 PRARβ를 조사하였다.
결 론 : GGEx의 in vivo, in vitro 처리가 PRARα, PRARβ, CPU 유전자 발현을 증가시키며, GGEx가 비만과 지질대사를 조절하는 분자기전을 제공한다. 또한 GGEx 성분들이 PPARα 혹은 PRARβ를 통해 triglyceride 농도를 낮추고 UCP 발현을 증가시킴으로써 에너지대사를 조절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식이효율 체중 증가량

식이효율의 수치가 적을수록 비만조절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사료를 섭취하는 양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체중의 증가가 적다는 것은 비만조절 효과가 있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식이효율은 비만대조군에 비하여 GGEx16 처리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혈액 생화학 분석

혈중 GOT, GPT의 농도값이 생리적인 범위 안에 있고 GGEx16 처리가 비만대조군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은것으로 나타났으며, 장기 무게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간독성으로부터 안전한 것으로 생각된다.
혈중 glutamic oxaloacetic transaminase (GOT) 농도
실험시작 11주 후 혈장 내 GOT의 양을 측정한 결과, 그 값이 GGEx12, GGEx14는 비만대조군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GGEx16은 비만대조군에 비하여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혈중 glutamic pyruvic transaminase (GPT) 농도

실험시작 11주 후 혈장 내 GPT의 양을 측정한 결과, 그 값이 GGEx12, GGEx14와 GGEx16은 비만대조군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정도는 GGEx12가 더 현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