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양삼한의원

GG

> 다이어트 > GG

GG 동물실험

GG(경신해지환)의 항비만효과 실험
2006년도 제 15차 대한한의학 방제학회 학회세미나 발표 정양삼 외 다수
1) 고지방식이 비만 쥐와 돼지에서 복부지방 CT촬영을 이용한 GG(경신해지환)의 항비만효과

고지방식이 비만모델 쥐나 돼지를 이용하여 GG(경신해지환) 투여 후 체중증가량, 식이효율, 복부 CT촬영, 장기무게, 장기의 크기와 색깔에 대한 육안적 소견을 통하여 GG의 항비만효과와 안전성을 평가함으로써 아래의 결론을 얻었다.

  • GG투여군은 비만대조군에 비하여 체중증가량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 GG투여군은 비만대조군에 비하여 식이효율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GG투여군은 비만대조군에 비하여 복부의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이 현저하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 GG투여군은 비만대조군에 비하여 장기의 무게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크기와 색깔의 육안적 소견에서도 이상병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비만모델 쥐에게는 8주, 비만모델 돼지에게는 4주간 GG(경신해지환)을 투여한 후의 실험결과이다. 실험결과 GG는 항비만효과가 뚜렷하고, 특히 내장지방의 개선이 현저하며 안전성이 확보된 것을 확인 하였다.
2) GG투여 후 지방세포 크기관찰
정상쥐비만쥐GG투여후
GG가 지방세포의 조직학적, 형태학적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지방조직을 hematoxylin-eosin 염색법으로 염색한 후 현미경 및 image analysis system으로 관찰하였다. 몸무게 및 지방무게의 변화와 유사하게 GG를 복용하면 지방세포의 크기를 감소시키고 지방세포의 수를 증가시켰으며, 큰 지방세포의 수는 감소시키고 작은 지방세포의 수는 증가시켰다. 지방세포 크기는 LETO쥐에 비하여 비만대조군인 OLETF 쥐에서 증가하였으나, 증가된 지방세포의 크기는 GG투여 후에 크게 감소하였으며 특히 감소정도는 GG투여군에서 더욱 현저하였다. GG투여 처리로 지방세포의 크기가 39% 감소하였으며 (OLETF-Vehicle 비만대조군, 12,070 ± 822 ㎛2 ; OLETF + GG 투여 처리군, 7,355 ± 1783 ㎛2), 지방세포의 수는 77% 증가하였다.
3) GG투여후 지방간 억제 관찰
정상쥐비만쥐GG투여후
화살표로 표시하였듯이 유전적으로 비만형질을 나타내는 OLETF 쥐는 상당량의 지방이 축적된 지방간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이러한 OLETF 쥐에 GG를 투여한 후 간의 지방축적이 크게 감소되었으며, 간의 지방축적은 GG 투여 후에 더욱 효과적으로 억제되었다.
4) 고지방식이 비만쥐에서 복부지방 CT촬영을 이용한 GG(경신해지환)의 항비만효과
쥐의 복부에 전산화단층촬영 (computerized tomography, CT)을 한 결과, 비만대조군에 비하여 GG투여군이 총지방 (total fat), 피하지방 (subcutaneous fat) , 내장지방 (visceral fat)의 면적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상쥐비만쥐GG투여후
피하지방 내장지방
5) 고지방식이 비만돼지에서 복부지방 CT촬영을 이용한 GG(경신해지환)의 항비만효과
복부의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에서 GG투여군은 비만대조군에 비하여 그 면적이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상돼지 (NMP)에서 복부 CT촬영비만돼지 (OMP)에서 복부 CT촬영GG투여 한 돼지 복부 CT촬영
피하지방 내장지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