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양삼한의원

성인용 manual

> 다이어트 > 성인용 manual

다이어트의 여러가지 요법

다이어트

비만증의 치료에는 식사요법, 운동요법, 행동요법, 약물요법이 있다.
기본이 되는 것은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이다. 이 양자의 진행을 행동요법에 따라 구체적으로 생활지도를 한다. 또한, 효과적인 식생활 개선과 낮아져 있는 신체 열 생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약물요법은 필수적이다. 치료를 시작한 후 처음에는 순조롭게 감량이 진행되어도, 일정한 기간이 지나가면 적응 현상이 나타나고, 반드시 감량이 정체된다. 적응 현상은 눈에 띄게 몸무게가 감소하다가 감량 속도가 늦어지면서 몸무게가 그대로 정체되는 시기에 일어난다. 몸무게 정체가 일어나는 것은 감량에 따라 신체 대사가 저하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식사량이 적어져도 몸무게가 감소하지 않도록 신체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신체 기능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기아와 싸워 견뎌 온 인류가 생존하게 된 생체 방어 기전이라고 할 수 있다. 비만증 치료를 시작한 후 정체기에 좌절하는 경우가 많다. 적응 현상에 대해 바른 지식을 가지고, 단념하지 않고 이 시기를 극복하고, 비만 치료를 계속하는 것이 감량 성공의 열쇠가 된다. 특히 정체기가 시작 되면 운동량을 높여 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다이어트 식사요법

섭취 칼로리를 줄여도 체지방이 없어지기 쉬운 상태를 만드는 식습관이 없으면, 식사요법의 효과는 기대할 수 없다. 비만인 사람은 흔히 비만이 되기 쉬운 음식물을 좋아하고, 비만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는 음식물을 꺼리는 경향이 있다.

다이어트 운동요법

운동을 하면 지방 조직에 축적되어 있는 중성 지방이 지방 분해를 일으키고, 이때 생성된 유리 지방산을 근육에서 이용한다. 이러한 작용에 의해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것이 운동요법의 목표이다. 또 운동에 의한 기초 대사의 상승, 인슐린 감수성의 증가에 의한 인슐린 작용의 개선, 지방 합성 효소의 활성 억제 등으로 운동을 계속함으로 인해 살찌기 어려운 대사상태로 만드는 것이 운동요법의 중요한 요소이다.

다이어트 행동요법

비만증의 치료는 단순한 감량뿐이 아니라 몸무게를 감량하고 그것을 유지시키기 위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만드는 것이다. 비만증은 개개인의 생활 습관이나 식습관, 신체 활동 등의 여러 가지 문화적 배경이나 사회, 경제적 요인이 복합되어 일어나기 때문에 비만 치료의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감량을 장기에 걸쳐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되어 온 치료법이 행동 요법이다.

다이어트 약물요법

비만증에 사용되는 약물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약물요법을 식이요법과 병행하는 것이 약물을 사용하지 않은 군에 비하여 월등한 체중감소 효과가 있다. 식이요법 단독에 의한 체중감소율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그 정도가 감소하고, 식이요법을 중단하면 체중이 다시 증가한다. 이러한 면에서 약물요법은 체중을 줄이고 또한 유지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치료법이다.
뿐만 아니라 최근 밝혀지고 있듯이 만약 이들 약물들은 단순한 식욕억제 효과뿐만 아니라 인슐린에 대한 저항을 억제하고, 야간 산소공급에 관여하고, 지방세포의 산화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식욕억제 약물은 이름 그대로 식욕억제 작용을 가지므로 식욕억제제는 체중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으며 비교적 안전하여 약물의존이나 남용의 가능성이 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