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양삼한의원

성인용 manual

> 다이어트 > 성인용 manual

다이어트 약물


많은 사람들이 손쉽게 체중을 줄이려고 하는 희망을 가지고 있으며, 시중에는 이러한 방편으로 ‘굶지 않는 치료법’, ‘10일에 성공’, ‘칼로리를 잊어버리세요’ 등의 매혹적인 문구를 내걸고 아무 노력 없이 단기간에 급속한 감량이 가능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 중에는 누가 보아도 어리석다고 판단 할 수 있는 것부터, 일견 과학적으로 보이는 설명으로 무장한 방법까지 다양하다.   
단순히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것을 비만이라고 할 수 없듯이 체중계 눈금의 감소만으로 비만이 치료되었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올바른 감량의 목표는 과잉으로 축적된 여분의 체지방을 연소시켜 분해하는 것이다. 체지방의 분해와 함께 생명 유지에 중요한 근육, 뼈 등의 활성 조직까지 감소시키는 것은 의미가 없다. 따라서 감량은 체중계 눈금의 변동에 따라 기뻐하거나 슬퍼할 것이 아니라, 체중이 감소된 내용을 파악해야 한다. 소변을 많이 보거나, 땀을 많이 흘려도 체중은 내려가며, 변비의 해결 후에도 체중계의 눈금은 감소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속기 쉬운 것은 바로 이점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상당한 감량에 성공한 경우에도 내용면에서 활성조직의 감소가 큰 경우에는 비만이 치료되었다기보다는 야위었다는 표현이 정확할 것이다.

약물 요법의 장점
비만증에 사용되는 약물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약물요법을 식이요법과 병행하는 것이 약물을 사용하지 않은 군에 비하여 월등한 체중감소 효과가 있다. 식이요법 단독에 의한 체중감소율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그 정도가 감소하고, 식이요법을 중단하면 체중이 다시 증가한다. 이러한 면에서 약물요법은 체중을 줄이고 또한 유지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치료법이다.
뿐만 아니라 최근 밝혀지고 있듯이 만약 이들 약물들은 단순한 식욕억제 효과뿐만 아니라 인슐린에 대한 저항을 억제하고, 야간 산소공급에 관여하고, 지방세포의 산화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식욕억제 약물은 이름 그대로 식욕억제 작용을 가지므로 식욕억제제는 체중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으며 비교적 안전하여 약물의존이나 남용의 가능성이 적다.
식욕억제 약물은 전박적인 체중감소 계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식이요법, 운동요법, 행동수정요법과 병행하여 총체적인 비만증 치료계획의 한 부분으로써 처방되어져야 한다.  
많은 경우 단기적인 사용으로 충분하지만 병합 또는 간헐적인 장기사용으로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비만 환자는 체중감소 및 유지를 위한 힘겨운 과제를 평생 동안 지니고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도움이 필요하지만 아직까지 식욕억제제 사용에 있어서 편견이나 잘못된 개념이 만연되어 있는 실정이다.
 
1) 치료 동기를 높인다.
중증 비만 환자는 감량에 대해 단념하고 있어 치료 동기를 가지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때 단기간에 효과가 나타나는 약물을 투여하면 치료를 계속하고 싶은 생각을 갖게 할 수 있다.

2) 체중 감소의 정체를 극복한다.
약물요법을 시행하면 감량 정체기(적응현상)의 기간을 단축 시켜주어 지속적으로 체중이 감량되게 만들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