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양삼한의원

소아용 manual

> 다이어트 > 소아용 manual

학동기.사춘기의 예방책

정신적 충격과 스트레스
학교에 다니게 되면서부터 식사와 운동 등에서 친구의 영향을 크게 받게 된다. 이 시기의 비만은 부모의 이혼이나 죽음, 자신의 병이나 입원, 혹은 동생의 탄생이나 전학 등을 계기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가족이나 교사가 이러한 경향을 발견하면 신속히 상담해야 한다.
이 나이에서의 비만은 학대의 대상이 되는 경우도 있고, 정신적 충격을 받기도 쉽다. 또 열등감으로 적극성이 없어지는 경우도 많다. 특히 사춘기에서의 비만은 이러한 위험이 한층 더 커진다. 자신에 대한 비뚤어진 신체상이 형성되거나, 신경성 식욕부진증 등의 섭식 행동이상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운동량의 증가와 영양교육
비만인 학동은 비만이지 않은 학동에 비해 일상의 운동량이 적다. 이것은 비만의 원인이라기보다는 비만의 결과일 수도 있다. 그러나 비만인 소아와 비만이지 않은 소아의 일상 운동량에 차이가 없다는 보고도 있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 공업화와 자가용차나 TV의 보급 등에 의해 소아의 신체 활동이 매우 감소된 것은 사실이다. 우리나라에서 최근 학원에 다니는 소아의 증가도 이러한 경향을 증가시키고 있다. 따라서 학교와 가정에서는 최대한 소아의 신체 활동 시간을 증가시키도록 배려해야 한다.
또, 현재 가정과 학교에서 형식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영양 교육을 건강 교육으로 보다 더 충실하게 시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