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양삼한의원

비만과 합병증

> 다이어트 > 비만과 합병증

비만의 여러가지 합병증

골, 관절, 근육, 결합 조직, 피부 이상과 비만
요통의 위험성은 비만 특히 여성에서 증가된다. 또한 요통은 신체 활동을 제한시켜 체지방 증가를 조장한다. 비만은 척추에 기계적인 부하를 주어 요통의 위험도를 증가시킨다. 비만은 보행에 변화를 일으켜 충격흡수 효과를 감소시키고 척추에 부담을 더한다. 일반적으로 근 골격계 문제는 나이든 비만에서 흔하다.
비만에선 퇴행성관절염 발생이 증가한다. 무릎과 발목에 생긴 관절염은 체중 증가에 의한 관절의 직접 손상 때문이다. 그러나 체중 부하가 없는 관절에도 관절염이 생기는 것을 보면 연골이나 골 대사에 영향을 주는 다른 인자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비만에서 다양한 피부 변화가 일어난다. 피부 선조는 매우 흔하며, 지방 축적의 증가 압력에 이기지 못해 나타나는 피부 변화이다. 목이나 관절 신장부위에 생기는 흑색 극피종도 비만에서 흔히 동반되나 악성 질환과는 관련이 없다.
비만 여성에서 다모증은 성선 호르몬의 변화를 반영한다.

위장관 질환과 비만
담낭 결석은 비만에서 흔히 나타나는 간담도 질환이다. 담즙 내에 담즙산 및 인지질에 비해 콜레스테롤 농도가 상대적으로 높으면 콜레스테롤 담석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감량 중에도 담석 발생 위험도가 증가하며, 담도계로 콜레스테롤 분비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적당량의 지방이 들어있는 식사는 담낭 수축을 일으켜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기 때문에 담석 발생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비만에서 위장관계에 일어나는 두 번째 변화는 간에 지방의 축적이다. 비만 환자에서 지방간은 특징적이며, 고인슐린혈증에 의한 VLDL 생산 증가를 반영한다. 간에 지방 축적은 중성지방의 대사율에 비해 VLDL 분비가 따라가지 못함을 의미한다. 이에 관련된 간 효소 이상은 체중 감소에 의해 개선된다.
호흡기계 질환과 비만
중증 비만에서 폐기능의 변화가 일어난다. 이것은 복압의 증가로 횡격막을 눌러 잔류 폐 용적이 감소되기 때문이다. 남성에서 총 체지방과 관계없이 복부 내장 지방의 증가는 환기 능력에 영향을 준다. 비만에 동반된 수면 무호흡증은 심각한 문제이며, 수면 무호흡증은 남성에서 흔하고, 코골이 지수나 최대 야간 소음 강도와 관계가 있다. 목둘레가 크고 인두 주위에 지방 분포가 많으면 중증 무호흡증이 발생한다.
불임과 비만
비만에 동반된 내분비계의 변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생식기계의 변화이다. 여성에서 월경이 불규칙해지고, 무배란 주기가 증가하며, 임신 능력이 떨어진다. 임신 중에도 임신 중독증 발생이 증가하며, 고혈압과 제왕 절개술의 빈도가 높다.
비만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 불임, 그리고 일반적인 월경주기 이상 등의 각종 부인과 질환과 관계가 있다. 특히 비만한 사람에게서 임신이 잘 안되거나 자연유산이 잘된다.
그 중에서도 복부비만은 특히 월경이상과 불임의 중요한 위험 요인이며 이러한 국소 지방의 증가는 남성화를 증가시킨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서 체중이 감소되면 호르몬 이상이나 월경 이상이 호전된다.
1. 비만과 월경이상
비만 여성에서는 월경 이상이 발생되기 쉬우며, 정상 월경 주기를 가지던 여성에서도 비만이 되면 약 50%에서 월경 이상을 호소한다. 비만에 의한 월경 이상은 비만 치료에 의해 체중이 감소되면 정상화 된다.
  • 시상하부에 식욕중추와 성중추가 존재하여 비만한 여성에서 중추기능 이상
  • 과잉 지방에 의한 내분비 장애
  • 남성 호르몬 및 부신피질 기능항진
2. 비만과 불임, 자연유산
비만인 여성에서 난소 기능장애에 의한 불임이나 기능성 자궁출혈, 자연 유산 등은 비만 치료에 의해 장애의 제거가 가능하다.
3. 폐경 후 비만과 합병증
중년 이후 여성의 비만에서 지방 분포의 이동은 체형을 변화시키며 연령 증가에 따른 자연적인 현상이라고 생각되지만 여러 가지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호르몬 분비가 크게 변화되는 폐경 후 비만에서 호르몬 의존성 자궁체암이나 유방암이 문제다.
지방은 호르몬 대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지방이 많이 축적된 비만 여성에서 호르몬 의존성 종양의 발생과 예후에 중요한 문제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