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양삼한의원

비만의분류

> 다이어트 > 비만의분류

남성비만과 노인비만

남성의 비만증

대부분의 성인 남성들은 10∼20대에 신체 활동량이 많다가 사회생활을 하고 결혼한 이후 체중 증가가 나타나게 된다. 30∼40대에 직장 생활을 하면서 신체 활동량이 급격히 줄어들고 대신 에너지 섭취는 상대적으로 많아지게 된다. 우리나라의 사회 양상을 고려할 때 직장 남성들에게 회식을 통한 음주 및 과식 문화를 피하기가 어렵다. 체중 증가는 50대까지 지속되며 남성에서 역시 연령이 증가하면서 복부 비만 및 내장 지방의 증가가 현저해진다.활동량이 적고 운동 시간을 별도로 낼 수 없는 경우 평소에 신체 활동량을 늘이기 위해 출퇴근 시에나 업무를 볼 때 자동차 대신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하도록 하고, 에스컬레이트나 엘리베이트 대신 계단을 이용하도록 한다. 계단이 너무 많아 다 올라가기 어려운 경우 일부는 계단을 이용하고 나머지만 승강기를 타고 올라가도록 한다. 아무리 바빠도 운동을 하겠다는 성의만 있다면 하루에 40분은 운동에 할애할 수 있다. TV를 보거나 컴퓨터를 하는 대신 걷기나 산보를 할 수도 있고, 러닝머신이나 자전거를 탈수도 있다.

노인비만

노인 비만의 예측 인자로는 신체 활동의 부족, 폐경, 남성호르몬 감소, 관련 약물 복용 등을 들 수 있다. 노년기의 비만은 체지방의 증가, 특히 내장지방의 증가가 뚜렷하다. 근육량이 줄어들고 상대적으로 체지방이 많아지면서 에너지 대사율이 감소하게 되어 섭취 열량은 많지 않아도 체중이 증가하게 된다. 구미에 비해 우리나라는 비만인 노인이 비교적 적다. 그러나 고도 성장기 이후의 식생활의 변화에 의해 고령 사회에서 노인의 비만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노인의 비만증도 본질적으로 젊은 사람의 비만과 차이가 없으며, 비만은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 등과 함께 심근경색 등을 발생시키는 위험 인자로 알려져 있다. 또 비만이 인슐린 저항성과 관계되어 동맥경화성 혈관 장애의 위험 인자가 되는 것도 잘 알려져 있다.

노인의 비만증
1. 노인 비만의 특징
  • 연령 증가에 동반된 체조직의 변화연령 증가에 따라 근육량과 세포내 체액량이 감소한다. 따라서 지방을 제외한 체중은 감소하고, 상대적으로 체내에 체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이 늘어난다.
  • 연령 증가에 동반된 비만도, 지방 분포의 변화연령 증가에 따른 체지방 분포 변화를 조사한 보고에 의하면, 여성에서는 허리부분 피하 지방 두께가 감소하여 노인에서는 남성과 여성이 같게 된다. 즉 연령 증가와 함께 중심성 지방이 증가한다. 또 노인에서는 젊은 사람에 비해 지방 분포가 복강 내에 존재하고, 근육내의 지방량도 많아진다.
2. 노인 비만의 위험성
내당능 저하와 당뇨병
노인의 당대사 이상은 노화와 동반된 자연스러운 생리적 변화이며, 병적 상태와 구별이 어려운 경우가 있어 판단에 주의하여야 한다. 또 경도의 당대사 이상이 혈관 장애로 출현하려면 장기간이 걸린다. 따라서 고령자에서 당대사 이상을 반드시 정상화시키기보다는 여생의 즐거움을 잃게 하는 가혹한 치료는 하지 않아야 한다.연령 증가에 의한 내당능 저하는 연령 증가에 따른 인슐린 작용 저하에 의하며, 반드시 분비능 저하가 있는 것은 아니다. 즉, 인슐린 감수성 저하가 연령 증가에서 나타나는 당대사 이상의 특징이다. 연령 증가와 신체적 불활동성에 의한 인슐린 감수성 변화에 대한 연구에서 연령이 증가하여 신체 활동이 저하되면 내당능 이상이 현저하게 하고, 인슐린 감수성이 저하되었다. 이러한 인슐린 감수성 저하는 신체 활동에 의해 어느 정도 방지가 가능하다.
지방 분포와 관상동맥 질환, 뇌혈관 장애
노년 비만증에서도 심전도상의 좌심실비대, 수축기 혈압, 혈당치, 콜레스테롤, 흡연 등과 함께 비만도는 관상동맥 질환의 위험인자로 작용한다. 비만군에서는 정상 체중군에 비해 관상동맥 협착이 많다. 고혈압과 내당능 이상이 동반된 예에서 이러한 경향은 보다 명확하였다. 이와 같이 노인의 비만에서도 고혈압 및 내당능 이상과 더불어 관상동맥 경화의 발생을 촉진한다.뇌혈관 장애는 노년 비만에서 독립적인 위험 인자로 볼 수는 없다. 즉 노인에서 비만은 고혈압, 흡연, 고콜레스테롤 혈증 등의 위험 인자와 상승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골ㆍ관절 질환
노인의 비만은 무릎 관절에 힘을 많이 주어 관절 장애를 일으킬 위험이 있다. 또 비만도가 높은 예에서 대퇴골 골절 발생 증가도 보고 되고 있다. 뼈나 관절의 장애는 노인에서 일상생활의 신체 활동 장애를 일으킨다. 반면, 극단적인 안정은 노인성 폐염의 발생이나 악화를 일으킬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노인 비만의 치료
노인에서 일반적으로 많은 내부 장기에 장애가 있고, 또 많은 위험 인자를 가지고 있다. 비만은 직접 또는 간접으로 이러한 위험 인자에 관여하고 있다. 따라서 노인의 건강하고 활동적인 일상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비만의 개선이 필요하다. 노인은 운동 능력에 제한이 있는 경우가 흔하므로 스트레칭 운동과 유연성을 기르는 체조부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활동에 지장이 없는 경우 걷기가 간편하면서도 체지방 감소, 골다공증 예방 등의 효과가 있어 가장 권장되는 운동이다. 많이 걸을 때 체중 부하 관절에 통증이 있을 때에는 물속에서 걷는 것이 좋다. 운동을 하지 못하거나 걷지 못하는 경우 앉거나 누워서 팔, 다리를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운동을 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