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양삼한의원

여드름 ACNE

> 여드름 > 여드름 ACNE

여드름의 증상

남자는 16세에서 19세 사이에, 여자는 14세에서 16세 사이에 가장 흔하게 나타나고 이 중에 약 80%정도는 20세 중반까지 없어지지만 때로는 30세나 40세 이후까지도 지속되는 수가 있다.

이러한 여드름의 근본적인 병변은 면포인데 이 면포에는 입구가 열려 있는 개방 면포와 입구가 닫혀있는 폐쇄 면포가 있다. 검은 색깔을 띄는 개방 면포와 달리 폐쇄 면포는 흰 색깔을 띄는데 면포가 오래되면 모낭 안에 살고 있는 균이 증식해서 염증을 일으키게 된다.
이 때 모낭이 파괴됨으로서 얼굴에 면포라고 부르는 좁쌀 같은 알맹이가 생기는데 여기서 여드름 균이 증식하면 바로 붉은색 여드름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생긴 여드름의 모양을 구진이라고 부르는데, 이 때 부터는 흉터가 생길 수 있어 집에서 손으로 짜거나 터뜨리는 건 금물이다. 이렇게 붉은색 여드름이 더 진행되면 곪아서 농포가 생기는데 이것이 피부 속으로 터지면 염증이 더 심해져 더 큰 결절로 변한다.

즉 면포가 구진, 농포, 결절, 낭종 등으로 변화하고 종국에 가서는 흉터나 켈로이드를 형성하는 경우도 있다. 이 중 어느 한 형태가 주가 되어 나타나기도 하지만 많은 경우 여러 형태가 섞여 있는 것이 여드름의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