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양삼한의원

여드름 ACNE

> 여드름 > 여드름 ACNE

여드름의 종류

■ 응과성 여드름
일단 염증이 심하다. 큰 고름 주머니가 많아 치료된 다음에도 달 표면처럼 움푹 파이거나 돌출된 흉터를 남기는데 주로 가슴, 어깨, 등, 목뒤 등에 잘생기고 얼굴, 엉덩이, 허벅지까지 나타나며 10대의 젊은 남자에서 잘 발생한다.
■ 전격성 여드름
고름이 차 있는 커다란 낭종성여드름이 주로 가슴과 등에 생기면서 열도 나고 관절염이나 체중감소 등을 동반하기도 한다.
■ 그람 음성균에 의한 모남염
장기간 계속 되는 여드름 치료에 항생제를 과다하게 사용할 경우 생길 수 있다. 코 주위에 작은 고름주머니가 생기기도 하고 피부 속에 덩어리나 고름 주머니가 생기기도 한다.
■ 호르몬제에 의한 여드름
가장 대표적인 것은 부신피질 호르몬제이다. 주사약, 먹는약, 바르는약 모두 원인이 될 수 있다. 특히 시중에서 판매하는 대부분 연고에 이런 성분이 섞여 있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 화장품에 의한 여드름
여드름이 났던 자리에 피부의 콜라겐 섬유가 보통보다 증가하는 켈로이드가 생기는 경우를 말한다. 보통 사춘기 이후에 화장을 시작하는데 화장 때문에 모공이 막혀서 발생한다. 주로 오일성분이 많은 크림 종류의 화장품이 원인이 된다.
■ 입주위에 여드름이 심하다 (구주위염)
여드름이 입술 주위나 턱 주위에 주로 생기는 형태로 피부는 붉고 각질이 생긴다. 주로 지성 피부인 20~40대 여성에게서 잘 생기며 월경 때 심해지는 경우가 많다. 세안할 때 청결히 씻지 못하거나 유분기가 많은 크림타입의 화장품을 계속 바르는 경우에도 잘 생기지만 스테로이드 연고를 자주 바르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 된다. 그 밖에 스트레스나 아토피 체질 등과도 관련이 있는데 그 원인에 맞게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법은 여드름 치료와 비슷하며 과다한 스테로이드 연고의 사용이 원인이 된 경우는 연고를 끊어야 하는데 연고를 끊고 나면 더욱 심해지는 경향을 보이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좋아지기 시작한다. 치료를 해도 재발이 잘 되므로 꾸준한 치료가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