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양삼한의원

여드름 ACNE

> 여드름 > 여드름 ACNE

여드름 유사증상

접촉피부염
흔히 알고 있는 화장독 알레르기를 접촉피부염이라 할 수 있다. 헤어 제품에 닿아 생기는 트러블, 비누로 너무 심하게 씻었을 때 일어나는 트러블, 자연환경으로 인한 알레르기, 화학약품의 접촉에 의한 트러블 등이 모두 포함된다. 심지어 자외선에 급작스럽게 노출된 경우에 생기기도 한다.
증 상

-스프레이를 뿌렸더니 이마에 좁쌀 같은 것이 생겼다.
-비누 세안을 자주 했더니 얼굴 전체에 각질이 일어나면서 건조해지고 가렵다.
-햇볕에 오래 있었더니 얼굴 전체가 울긋불긋해 지면서 가렵다.
-화장품을 바꿨더니 얼굴에 좁쌀 같은 것이 돋고 가렵다.

치 료

원인을 차단해 주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법이다. 화장품이나 세안제 등 원인이라 생각되는 제품은 당장 사용을 중지하고 피부를 진정시켜야 한다. 세안 시엔 물 세안이나 저자극성 제품만을 이용하며, 보습을 충분히 해주는 것이 좋다.

지루피부염
흔히 여드름과 동반되는 질환으로서 여드름과 아주 비슷하다. 여드름과 같이 피지 분비와 관련이 있어서 간혹 여드름과 혼동할 수 있다. T-존 부위에 가려움을 동반하면서 노란색의 번들거리는 각질이 일어나고 피부가 붉어져 있다면 지루피부염일 가능성이 높다.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진 바 없으나, 피지의 과다 분비가 원인일 것이라 추측된다.
증 상
-얼굴에 늘 피지가 섞인 각질이 덮여있고, 심한 곳은 염증이 생긴다.
-아침에 일어나면 얼굴에 기름이 많고 세안을 하면 눈썹이나 코 주변이 하얗게 일어난다.
-얼굴이 당기면서 가렵다.
-입술이 말라 일어나고 심하게 갈라진다.
-머리카락에 기름이 많이 끼고 두피는 가렵다.

원 인

-스트레스
-고온 다습, 한랭 건조한 기후
-샴푸를 자주하지 않음
-지방질이 많은 피부
-주사성 좌창(여드름 일종), 건선성 좌창(여드름 일종)같은 피부질환이 있는 경우
-비만
-파킨스씨 병
-알콜을 함유한 로션 사용

구주위염
입 둘레에만 유난히 여드름 같은 것이 생기면 입술주위염일 수 있다. 입술주위염은 입술 주변에 생긴 염증으로, 빨갛게 각질을 동반한 구진이나 작은 농포가 생긴다. 넓은 의미에서는 여드름이라고 볼 수도 있다.
증 상

-월경 때만 되면 입술 주위에 염증이 생기고 아프다.
-각질이 많이 일어나고 좁쌀 같은 것이 벌게지면서 아프고 화끈거린다.
-만성적이다.

치 료
치료는 여드름 치료와 같은 방법으로 한다. 단 쉽게 치료되지 않고 재발이 잘 되므로 꾸준히 치료해 주어야 한다.
모공각화증(닭살)
모공 안에 지름 2~3mm의 딱딱한 응고물이 강판모양으로 꽉 차게 되는 흔한 피부질환으로, 전염성은 없으며 어린이와 청년기에 주로 발생한다.

증 상

아래와 같은 특징이 있는 구진(종기같이 튀어나온 작은 덩어리)이 생긴다.
-구진은 작고, 딱딱하며 백색을 띠고 사포같이 거칠거칠함
-1mm크기의 구진이 여러개 모여 덩어리를 형성함
-구진은 모공에 생겨서 손톱으로 긁으면 떨어짐
-긁어내면 구진 끝에 모공 속에 있는 백색, 반고형 상태의 털이 같이 묻어서 나옴
-가려움증이나 통증이 없음. 또한 2차감염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다.

원 인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유전적인 것이라 여겨지고 있다. 주로 알레르기성 피부염이나 어린선(피부건조해지고 비늘 모양으로 벗겨지는 선천성 각화이상)과 같이 유전적 소인이 있는 질병과 동반해서 같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모공성 각화증에서 나타나는 증상은 비타민 A결핍증 환자에서 나타나는 증상과 비슷하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경우에 증상이 악화된다.

-피부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가족 중 모공성 각화증에 걸린 사람이 있는 경우
-영양 상태가 나쁘고, 특히 비타민 A가 부족한 경우

주 사
흔히 ‘딸기코’라 불리는 것이 주사이다. 붉은 좁쌀 같은 것이 코와 양 볼에 오랫동안 생기는 만성적 피부 질환이며, 점점 붉은 기운이 뚜렷해진다. 여드름과 유사하여 염증이 생기며 혈관이 늘어나기도 한다. 아주 서서히 진행되므로 심각성을 모르고 있다가 치료가 어려워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증 상

전반적으로 얼굴이 항상 술에 취한 듯 붉게 달아 있으며, 피부는 기름이 많이 흐르고 여드름이 잘 생기며, 뺨이나 코 주위 모세혈관이 많이 늘어나 마치 거미줄이나 실지렁이의 모양으로 보이기도 한다. 또한 이상한 염증반응이 잘 일어나 염증이 심해지면 나중에는 울퉁불퉁한 혹까지 생기게 되는데, 이렇게 울퉁불퉁한 혹처럼 생기는 심한 증상은 주로 남자에게 생기지만 코만 빨갛게 되는 증상은 여성에게서 3~4배 더 잘 생긴다.

원 인
병의 원인은 아직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호르몬의 이상, 정신적인 스트레스, 얼굴피부에 기생하는 작은 벌레, 그리고 모세혈관의 장애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모낭충증
모낭충이 모낭 및 피지선 내에 기인하여 탈모증과 발적, 이차적인 세균감염에 기인하여 화농성 모낭염을 일으키는 피부질병이다.
증 상

피부 병변의 발생 부위에 따라 다음의 몇 가지 임상형으로 나눌 수 있다.
-주사형 : 코 또는 뺨 주위에 작은 홍반성 구진(덩어리) 또는 농포(고름 주머니)를 보이게 된다.
-여드름형 : 얼굴에 염증 반응이 심한 홍반성 구진 또는 농포를 보인다.
-구순 주위형 : 구순이란 입술을 말하며, 이 입술 주위에 홍반성 구진을 보이며 주로 여자에게서 자주 발생한다.
-모낭 비강진 : 주로 여자의 얼굴에서 발생하며, 피부의 건조, 발적 및 모낭의 피부 끝 부위에 표피가 약간 벗겨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외에도 모낭충증은 얼굴에 색소 침착을 일으킬 수 있으며, 눈꺼풀에 침범하여 염증이 되는 경우도 있다.

원 인

모낭충증의 원인은 말 그대로 모낭충Acarus folliculorum이라는 기생충이며, 인체의 모낭에 기생하는 모낭충은 2가지 정도가 알려져 있다. 이 모낭충은 특히 코의 피지선에 가장 많이 존재하며, 그 외에 이마, 뺨, 두피 등에서도 발견된다. 보통 모낭충의 일생은 14일 정도이며, 한 종은 피지선에 한 마리 씩 분포하고 다른 한 종은 무리지어 분포하는 경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