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양삼한의원

여드름 ACNE

> 여드름 > 여드름 ACNE

여드름 후유증

여드름이 남긴 상처를 깨끗이 지울 수 있는 지우개가 있다면, 여드름으로 고민해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런 생각을 해 봤을 것이다. 불행히도 순식간에 쓱쓱 흔적을 지울 수 있는 지우개는 없겠지만, 꾸준히 노력하면 깨끗한 피부를 되찾을 수 있다.

여드름흉터

여드름을 앓고 나서 가장 큰 문제가 되는 것은 흉터이다. 여드름이야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기를 바랄 수 있지만 흉터는 평생을 가는 것이다. 보통 염증이 아주 심한 여드름이 있었던 자리에 잘 생기지만 염증이 그렇게 심하지 않았던 자리에 생기는 수도 있다. 이상하게도 여드름에 염증이 비슷하게 있었다고 하여도 사람에 따라 흉터의 모양이 다르고 깊이가 다르기 때문에 흉터가 생기는 정도도 사람에 따라 다른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여드름 흉터는 평생을 가지만 그나마 다행인 것은 아주 오랜 시간이 지나면 기억이 희미해지듯이 흉터도 서서히 얕아져서 그렇게 눈에 띄지 않는 정도까지는 좋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여드름 흉터는 크게 보아 튀어나온 흉터와 파인 흉터로 나누어볼 수 있다. 대부분의 흉터는 들어간 흉터이다. 튀어나온 흉터는 켈로이드성 여드름이라고 한다. 들어간 흉의 모습도 매우 다양하여 송곳에 파인 듯 한 흉, 크게 들어간 흉, 정상 피부와의 구별이 모호한 흉, 등등 여러가지가 있다.

흉터의 종류

여드름 흉터는 염증에 대한 피부 조직 반응에 따라 피부 섬유 조직이 과도하게 형성되어 나타나는 흉터와 반대로 피부 섬유 조직의 형성 부족으로 인한 흉터로 나눌 수 있다.

피부 섬유 조직의 과대 형성으로 인한 여드름 흉터
켈로이드형 흉터라고도 하며 염증에 의한 피부 자극 후 콜라겐이라는 피부 섬유 조직의 일부가 과도하게 형성 되어 밖으로 튀어 오르는 여드름 흉터를 형성하게 된다. 켈로이드형 여드름 흉터는 가족적으로 상처 후에 켈로이드를 잘 형성하는 사람에게서 보다 흔하게 나타날 수 있고 전형적인 켈로이드형 여드름 흉터는 반경이 1∼2mm 정도이나 때로는 1cm 이상의 거대한 모양을 보이기도 한다. 켈로이드형 여드름 흉터는 수년간 변화 없이 지속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크기가 줄어드는 경우도 있다.
피부 섬유 조직의 형성 부족으로 인한 여드름 흉터
여드름을 앓고 난 후 수두나 마마 자국 같이 피부가 꺼져 보이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는데 이는 염증으로 인한 피부 자극 후 피부 섬유 조직의 형성이 부족하여 나타나는 여드름 흉터이다.
얼음 송곳 자국형 여드름 흉터
얼음 표면의 송곳 자국 같은 작은 크기의 여드름 흉터로 주로 뺨에 많이 나타난다.
함몰 섬유형 여드름 흉터
크기가 보다 크고 경계가 보다 명확하며 얼음 송곳 자국형 흉터가 시간이 지날수록 함몰 섬유형 흉터로 변해가는 경우가 많다.
연성 여드름 흉터
만졌을 때 부드러운 느낌의 흉터로 대체로 크기는 작고 둥글거나 선상의 모양을 보인다.
피부 위축성 반점
크기는 대체로 작으며 흉터 아래에 있는 혈관이 비쳐 보이므로 전반적으로 푸른 색조를 띄며 시간이 흐를수록 색조는 엷어진다.
모낭성 반점형 피부 위축
여드름 환자의 가슴이나 등에 주로 생기며 작고 하얀색의 부드러운 촉감의 흉터로 피부 표면 위로 약간 올라 와 있는 모양으로 보이기도 한다. 모낭 주위의 탄력 섬유가 염증으로 인해 녹아내림으로서 발생하여 모낭 주위 탄력 섬유 융해증이라고도 불리며 수개월 또는 수년간 지속 되는 경우도 있다.
넓은 모공

사춘기가 되면 피지선이 커지기 시작하면서 피지 분비가 많아지게 된다. 따라서 피지가 나오는 길인 모공이 뚜렷해지게 되고 피지가 과다해지면 급격히 모공이 넓어지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피지와 각질이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않고 모공에 오랜 시간 정체되어 있어서 점점 넓어지며, 모공 주위에 염증이 오래되면 피부가 두꺼워지고 탄력을 잃게 되어 생기기도 한다. 또한 시간이 흐르면서 노화현상에 의해 피부 탄력이 점차 감소하게 되어 모공이 더욱 넓어지게 된다.

모공청소

모공 치료의 기본은 단기간에 눈에 띄는 효과를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처음에 모공 청소를 하면 모공이 더 커진 것처럼 보이게 되는데, 모공 속에 있던 피지와 각질 찌꺼기들을 제거해서 그런 것이다. 하지만 모공 속에 찌꺼기들이 있으면 모공이 축소될 수가 없기 때문에 모공을 청소해 주어야 하며, 지속적으로 청소를 해주면 모공이 깨끗해지면서 피부탄력이 회복되어 서서히 모공이 수축된다.

안면 홍조

여드름을 앓은 후에 잘 생기는 안면 홍조증과 혈관 확장증은 얼굴이 수시로 빨갛게 달아오르거나. 실지렁이 같은 모세혈관이 피부에 비치는 것을 말한다. 염증으로 표피가 얇아지는 동시에 모세혈관이 두꺼워지며 확장되어 생기는데, 주로 직접적인 원인은 여드름 치료시 바르는 연고를 적절히 사용하지 못해서인 경우가 많다. 이외에도 햇빛을 장시간 과다하게 쐬면 혈관이 확장되어 안면 홍조증이 생기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