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양삼한의원

information

> 여드름 > information

여드름이란?

성인여드름
20~30대의 성인들에서 여드름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다. 과도한 스트레스와 화장품의 오, 남용 등이 원인이다. 우리 몸이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증가로 피지 증가를 초래하게 된다. 증가된 피지는 유전적으로 모공이 쉽게 막히는 체질인 사람의 경우 여드름으로 발전된다. 갑자기 난 여드름은 갑자기 좋아지지 않는다. 따라서 여드름은 연령대에 상관없이 역시 빠른 치료가 여드름 자국을 예방하고 여드름으로 인한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다.
1318여드름
흔히 사춘기성 여드름을 청춘의 심볼이라 여기기 쉽지만, 여드름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적으로 없어지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이미 여드름이 난 부위는 모공이 막혀 피지 분비가 원활하게 이루어 지지 않는다. 일시적으로 여드름 부위가 괜찮아지더라도 손상된 피부 그대로 깊은 자국이 되거나 성인이 되어서도 같은 자리에 반복적으로 여드름이 생길 수 있다.
남성 여드름
거의 모든 남성 여드름 환자는 여성 환자보다 여드름이 심하고 흉터도 훨씬 크고 진하다. 이유는 치료를 소홀히 하기 때문이다. 남성은 여성 피부에 비해 조직이 거칠기 때문에 작은 구진 상태(5mm이하)는 육안으로 두드러져 보이지는 않지만, 일단 결절 상태(5mm이상)가 되면 빠른 속도로 악화되고 대형화 된다. 그래서 함몰성 흉터가 비교적 크게 남는다. 하지만 회복력은 여성들보다 뛰어나기 때문에 치료를 하면 효과를 빨리 보는 편이다. 대개 남성들은 피부를 관리하는 요령이 부족하기 때문에 집중적인 치료 후에 조금만 신경 써도 치료 상태가 잘 유지되는 편이다.
아토피 환자의 여드름
아토피 환자는 피부의 상태가 불안정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각질 탈락 대사가 교란되기 쉽다.
따라서 지속되는 아토피 증상이 여드름을 발생시키는 경우가 많다. 아토피 증상과 여드름이 겹쳐지면 예민 증상도 같이 나타나서 치료하기는 훨씬 까다롭게 된다. 아토피가 오래되면 피부는 짓물러지고 이 상태가 반복되면 딱딱한 경화조직이 자리를 잡는다. 이 때 일반적인 아토피 치료에 치중하면 여드름을 해결할 수 없고, 여드름치료에 집중하면 아토피 증상이 악화되기 십상이다. 아토피 증상의 주기성을 섬세하게 파악한 뒤에 여드름 치료를 사이사이에 병행하면 동시에 치료할 수 있다.
몸에 나타나는 여드름
등이나 가슴에 나타나는 여드름은 얼굴부위에 나타나는 여드름과는 별개로 생각해야 한다. 얼굴 부위 여드름을 치료하였다고 하여 몸에 나타나는 여드름이 저절로 좋아지지는 않는다. 몸에 나타나는 여드름도 얼굴 부위와 마찬가지로 내부적인 치료와 외부적인 치료가 함께 병행되어야만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