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양삼한의원

여드름 관리법

> 여드름 > 여드름 관리법

어떤 화장품을 골라야 할까?

화장품을 고를 때는 중요한 원칙이 있다. 유분이 많은 부위에는 유분을 제거하고 수분을 공급해 주는 제품을 유분이 적은 부위에는 유분과 수분을 같이 공급해 줄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여드름피부는 기본적으로 유분이 없는 제품을 고르고 눈가나 입가 같은 부분에는 유분이 조금은 있는 제품을 골라야 한다. 스킨로션 타입, 토너 등은 거의 물 같아서 친수성이 매우 강하다. 따라서 여드름을 거의 유발하지 않는다. 젤 타입도 기름기가 없고 물에 씻기므로 여드름을 만들지 않지만, 밀크 로션에는 약 10%의 유분이 함유되어 여드름을 일으킬 수 있다. 크림 타입은 크게 친수성 크림과 친지성 크림으로 나눌 수 있는데, 친수성 크림은 미세한 기름입자가 물에 둘러 싸여 있는 형태로, 비교적 물에 잘 지워지므로 여드름이 덜 생긴다. ‘Oil-freecream’이 바로 이런 제품이다. 이런 종류의 제품은 비교적 사용해도 안전하다. 결론적으로, 유분이 많은 지성 피부의 사람에게 꼭 필요한 화장품은 스킨, 아스트린젠트 같은 토너류와, 오일 프리 에센스, 그리고 젤 타입의 자외선 차단제, 파우더 정도이다.
■영양크림
지성피부에는 영양크림을 바르지 않는다. 영양 크림에는 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피부가 거칠어지거나 건조한 계절이 오면, 피지를 흡착해 주는 지성용 수분 크림을 발라준다.
■자외선 차단제
여드름 피부에 자외선 차단제는 필수다. 유분이 없는 제품을 선택해야 하며, 자외선 차단제 사용을 생활화 하자.
■메이크업 베이스
젤 타입의 오일 프리 제품을 사용한다. 자외선 차단제를 발랐다면 메이크업 베이스를 바르지 않도록 한다. 가능한 한 가벼운 화장을 하자.
■파운데이션
크림타입 보다는 오일 프리 파운데이션이나 리퀴드 파운데이션을 쓴다. 지성 피부용으로 만들어진 것을 골라 쓰도록 한다.
■파우더
트웨이 케이크는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파우더를 쓰도록 한다. 자외선 차단제를 바른 후 바로 사용하던지 오일 프리 파운데이션을 바른 후 파우더로 마무리한다. 파우더는 지성 피부의 번들거림을 막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