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양삼한의원

GG

> 진료과목 > 아토피 > information

아토피 피부염

아토피 Atopy
  • 아토피의 정의 피부염,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과 동반되는 유전적 임상상태.
  • 아토피 동의어 습진eczema, 아토피 습진 atopic eczema, IgE 피부염 IgE dermatitis
    아토피(atopy)란 용어는 그리스어가 어원으로 ‘이상한’ 또는 ‘뜻을 알 수 없는’, ‘부적절한’이란 뜻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원인은 아직까지 확실하게 규명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1990년대 이후 그동안 학계에서 크게 주목받지 못하던 활성산소가 암이나 당뇨, 동맥경화와 아토피 등 각종질환과 노화에 직 간접적으로 작용한다는 논문들이 계속 발표되고 있다. 말 그대로 다양한 원인이 복잡하게 뒤엉켜 발병하고 완화와 재발을 반복한다. 원인이 복잡하고 다양하다는 것은 그만큼 치료가 어렵다는 것을 뜻한다. 아토피는 아토피 소인을 가지고 있는 개인에서 피부, 호흡기 점막, 안점막, 장점막 등에 나타나는 일련의 알레르기 증상을 말하며 이러한 아토피 소인(알레르기 체질)은 유전되어 가족적으로 나타난다. 아토피 소인에 의한 알레르기 질환으로 알레르기 피부염, 알레르기성비염, 천식, 알레르기성 결막염, 아토피성 두드러기 등이 있으며 이들 질환은 단독 또는 여러 질환이 동시에 나타날 수 있다.
    아토피 피부염atopic dermatitis은 아토피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에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피부질환이다. 흔히, 태열이라고 불리는 만성피부질환으로서 피부건조증 및 가려움증이 주증상이다. 아토피 피부염은 급성, 아급성, 만성의 경과를 취하는 가려운 피부질환으로 면역학적 특성을 보여 다른 알레르기 질환인 두드러기, 금속 알레르기, 고초열,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 아토피 피부염 등의 개인병력 또는 가족력을 보이는 질환이다.
역학 및 원인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으나 유전적인 요소가 많고, IgE 증가에 따른 면역학적 결핍에 의하거나, T림프구의 기능적 결여, 피부에 존재하는 adrenergic 수용체의 차단 등에 의한다는 등의 여러 가지 설이 있다. 그 외에 건조한 피부, 정상인에 비해 쉽게 피부가려움증을 느끼는 특성, 세균ㆍ바이러스ㆍ곰팡이 등에 의한 감염, 정서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이 서로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일어나는 것으로 보인다.
  • 나 이 약 60%의 환자에 있어 생후 2개월 내지 1년 이내에 발생한다.
  • 성 별 남자가 여자보다 약간 더 많다
  • 유전적 소인 약 2/3가 알레르기성 비염, 고초열, 천식의 병력이나 가족력이 있다.

유전적 소인이 있어서 아토피성 피부염, 천식이나 알레르기성 비염 같은 알레르기 환자 자신이나 가족에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아토피 피부염을 가진 환자나 그 가족 중에 기관지천식 혹은 알레르기성 비염 등의 발생이 많은 사실로 미루어 알레르기가 깊이 관계되어 있을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병 력

아토피 피부염은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는데 전 인구의 0.5%∼1%, 어린이의 경우 5∼10%가 고통을 받고 있다.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는 대체로 생후 2∼6개월이며, 특히 1세 미만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고 85%가 만 다섯 살 안에 나타난다. 보통 어릴 때 잠시 앓는 병이라고 알려져 있으나 환자의 50%는 두 돌 이내에 없어지나 25%는 청소년기까지 가며, 나머지 25%는 성인이 되어도 없어지지 않고 계속된다.
그러나 최근 임상에서 보면 저절로 없어졌던 아이가 청소년기나 성인기에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많으며, 유아기에는 나타나지 않았는데 청소년기나 성인기에 처음으로 아토피성 피부염이 발생하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어 의사들의 분발이 더욱 필요한 악성 질환이기도 합니다.

발병연령
대부분의 환자가 영아기부터 12세 사이에 발병한다. 60%는 생후 1년 이내에 발생하며, 30%는 생후 5년 이내, 10%는 6세에서 20세 사이에 발생한다.
병변의 지속시간
치료하지 않으면 수개월 내지 수년간 지속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