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양삼한의원

성장-information

> clinic > 성장 > information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주는 것

1) 유전적인 요인
성장과 발달 과정에서 성장에 가장 영향을 주는 것이다. 인종과 민족, 가계, 연령, 성별에 따라 성장의 양상과 최종적인 신장이 차이가 난다. 혹은 염색체에 이상이나 선천적인 대사 이상에 따라 성장에 영향을 미친다.
2) 환경적 요인
환경적 요인은 외부적인 요인이다. 사회 경제적으로 집안이 가난하거나 영양 상태가 좋지 못해 발육에 지장을 주는 경우와 신체적으로 일광이 부족하거나 불결한 위생 상태에서 자란 아이들은 성장에 영향을 받는다.
3) 계절적인 요인
키는 봄에 가장 많이 크고 가을에 가장 적게 큰다고 한다. 그래서 봄에 어떤 고질적인 질병을 앓고 있다고 하면 역시 성장에 지장을 준다. 봄에 크지 않은 만큼 다시 보상적으로 성장을 한다면 평균적인 키로 다시 돌아갈 수 있지만 반드시 보상 작용이 발생하지는 않기 때문에 봄철에 만성적인 감기나 질환을 앓는다는 것은 성장에는 상당한 마이너스 요인이 된다.
4) 심리적 요인
심리적인 요인 역시 중요하다. 무서운 선생님, 껄끄러운 사람과의 대인관계, 혹은 그런 사람들과의 알력이라든지 갈등, 욕구 불만 등이 심리적인 요인으로 작용하여 발육에 이상을 줄 수 있다.
5) 적당한 운동과 신체적인 자극
적당한 운동과 신체적인 자극은 성장을 촉진한다. 아이들은 활동을 하고 움직이고 운동을 함으로써 성장이 촉진된다. 가만히 앉아 있는 아이들은 햇빛을 보지 못하여 비타민D가 보족해지고, 칼슘의 흡수도 잘 안되어 뼈가 약해지고 발육에도 좋지 못한 영향을 준다.
6) 영 양
주변 환경적인 문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영양이다. 영양은 성장의 양식이다. 먹을 때 많이 먹는 것 혹은 좋은 것을 많이 먹는 것에 따라 출생 후의 성장과 발달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