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양삼한의원

탈모-manual

> clinic > 탈모 > manual

탈모증

탈모가 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대개의 경우 내적, 외적 원인의 복합으로 나타나는데 일단은 두피를 건강하게 유지하여 탈모를 예방하고 탈모 초기에 문제 원인을 제거하여 중단시키고 점차 개선을 해줘야 한다.
모든 사람의 모낭 수는 태어나면서 결정 된다
우리가 무엇을 먹던지, 생활 습관이 어떻던지 혹은 어떤 약이나 비타민을 먹던지 간에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던 모낭의 숫자 이상으로 새로운 모발이 생겨날 수는 없다.
탈모의 유형
조기 탈모
최근들어 20,30대 남성들에게 갑작스러운 탈모가 진행되고 이로 인해 외모의 불편함을 겪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원인은 유전적인 요인과 함께 식생활의 변화, 스트레스, 과도한 업무, 환경오염, 작업환경의 문제, 건강상의 이유 등 다양하지만 결국 두피의 건강치 못한 상태에서 오는 모주기(모발의 생명주기), 모발구조의 변화가 큰 문제가 된다. 개인 환경적 문제의 개선을 통한 개인적인 노력과 함께 모발 재생 관리가 필요하다.
남성형 탈모
남성에게 가장 흔한 탈모증이며 유전적인 것으로서 남성형 비듬과 남성 호르몬의 작용에 따라 육모가 억제되어 모발이 가늘어지고 연약하게 되어 탈모가 되는데 초기 증세로서 모발이 많이 빠지며 말기에는 대머리가 된다. 대표적인 외형적 변화는 이마 중앙에서 점차 정수리로 후퇴하면서 탈모가 진행되는데, 모두 탈모 초기에 문제점을 제거하고 더 이상의 진행을 막으면서 재생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원형 탈모
원형 탈모인 경우 일시적인 것이 특징이며 대부분 자연 치유된다. 일시적인 경우 피부과에서 호르몬제 주사로 치유가 되지만 새끼손가락 손톱의 반 정도 되는 원형탈모가 자주 여기저기 생기면서 반복되는 경우 정신적 안정과 함께 두피 관리가 필요하다. 이것은 모근이 스트레스에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영향을 받아 쉽게 빠져버리는 현상으로 적절한 관리가 반드시 필요하며 원형탈모의 연합으로 나타나는 다발형 원형 탈모로 진행되면 개선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산후 탈모
산후 탈모는 지극히 정상적인 현상이다. 이것은 임신과 출산으로 인한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나타나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출산 후 호르몬이 제대로 자리잡히면 탈모가 멈추면서 모발재생이 나타난다. 그러나 내분비의 이상으로 인한 불균형 상태의 지속 및 두피나 모근의 이상으로 탈모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면 빠른 관리를 받아야 한다. 수유 등으로 머리를 묶거나 머리띠를 하는 일이 많아지는데 이때는 자주 풀어서 마사지를 하여야 한다.
비정상 모발
영양장애, 혈관장애, 두피염증으로 모발의 섬유성 경단백질(예:모발, 손톱)에 이상이 생겨 모발의 색이 변하게 되고 가늘게 되어 갈라지고 끊어지는 모발이 된다.
탈모의 원인
탈모는 유전적인 원인 이외에도 유학, 군생활과 입시, 직장에서의 과도한 스트레스가 주요한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하며, 잦은 퍼머나 염색, 무스, 스프레이의 과도한 사용으로 모근이 약해져서 탈모가 일어나기도 한다.
-스트레스 : 자율신경 실조증을 초래
-알칼리성 약품 : 퍼머, 드라이, 염색, 포마드 등
-질환 : 매독2기, 한센씨병(문등병), 갑상선 질환
-전신상태 : 고열, 출혈, 체력소모
탈모의 징조
갑자기 가려움증이 심해지고 비듬이 많아졌다
탈모의 첫 신호!! 긁었을 때 가루같은 마른 비듬보다는 진비듬이 더 위험하다. 이 진비듬은 가려움증을 동반하게 되는데 두피를 심하게 긁으면 상처가 생겨 지루성 피부염을 유발하게 된다.
머리카락이 많이 빠진다
정상적인 탈모의 경우 하루 100개 정도, 심한 스트레스나 여러 요인들에 의한 일시적인 증상일 수도 있으나 증상이 갑자기 심해졌다면 탈모를 의심해 보아야 한다.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퍼머가 예전처럼 잘 되지 않는다
머리카락이 최근 들어 가늘고 부드러워졌다는 느낌이 들고 퍼머를 해도 예전처럼 잘 되지 않는다면 탈모가 올 수 있다.
계속되던 비듬과 가려움증이 갑자기 멈췄다
정수리 부분이 훤해지고 핀이 헐거워졌다
자신도 모르게 탈모가 진행되어 머리 숱이 현저하게 줄어들면 정수리 부분의 두피가 들여다 보이고 머리핀이 헐겁게 느껴진다.
비듬, 가려움증이 많다
비듬, 가려움증이 많다면 두피에 적신호 이다. 모공을 막아 신생모의 출현을 저해, 탈모를 일으킨다.
질 낮은 머리카락이 나온다
언제부터인가 아주 가늘고 휘어진 머리카락이 많아 졌다면 두피는 모공이 막히고 혈액순환이 안된다는 뜻이다.
두피가 딱딱해지고 기름기가 많아 졌다
두피를 손가락으로 눌렀을때 딱딱하다면 혈액순환이 안된다는 뜻이다. 두피에 기름이 낀다면 모발 재생에 에너지 부족을 가져와서 탈모의 원인이 된다.
두피의 색깔이 달라졌다
밝은 빛 아래서 손거울로 비추어 두피가 무슨 색깔인가 확인해 본다. 청백색 우유빛이라면 ok. 붉은색으로 변했다면 그 또한 적신호이다.
빠진 머리에 배냇머리가 있다
아침에 일어나 배게에 붙어 있는 머리에 가늘고 짧은 눈썹같은 머리가 보인다면 신생모가 탈모되는 것이다.
빠진 머리의 색깔이 엷어진다
두피에서 영양공급이 안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모근에 영양공급이 필요하다는 뜻이다.